성경 구절
1 느부갓네살이 다스린 지 2년이 되는 해에 느부갓네살이 꿈을 꾸고 그의 정신이 번민하여 잠을 이루지 못한지라.
2 왕이 그의 마술사와 박수와 술객과 갈대아 사람을 불러서 왕의 꿈을 고하게 하였으니 그들이 와서 왕의 앞에 선지라.
3 왕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꿈을 꾸고 내 마음이 번민하여 그 꿈을 알고자 하였노라.
4 갈대아 사람들이 아람 방언으로 왕에게 말하되 왕이여 만세수를 하옵소서 당신의 꿈을 종들에게 이르시면 우리가 그 해석을 아뢰리이다.
5 왕이 갈대아 사람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명령을 내렸노니 너희가 만일 꿈과 그 해석을 내게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 몸을 여러 조각을 내고 너희 집을 거름더미로 만들리라.
6 그러나 너희가 만일 꿈과 그 해석을 고하면 너희가 선물과 상과 큰 영광을 내게서 받으리니 그런즉 꿈과 그 해석을 내게 고하라.
7 그들이 다시 대답하여 이르되 왕은 꿈을 종들에게 이르소서 그리하시면 우리가 해석하여 드리겠나이다.
8 왕이 대답하여 이르되 내가 분명히 아노니 너희가 시간을 끌려고 하미라 이는 내가 명령을 내렸음을 너희가 보았음이라.
9 너희가 만일 그 꿈을 내게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를 위한 법이 한가지이니 이는 너희가 거짓 말과 틀린 말을 내 앞에서 꾸며 말하여 때가 변하기를 기다리려 함이라 이제 그 꿈을 내게 말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해석도 보일 줄을 내가 알리라.
10 갈대아 사람들이 왕 앞에 대답하여 이르되 세상의 아무도 왕의 그 일을 보일 자가 없으므로 어느 왕이나 대신이나 군이 이런 일로 박수나 술객이나 갈대아 사람들에게 물은 자가 없나이다.
11 왕께서 물으신 것은 어려운 일이라 세상에 거하지 아니하는 신들 외에는 왕 앞에 그것을 보일 자가 없나이다 한지라.
12 왕이 이로 말미암아 진노하고 크게 화가 나서 바벨론 모든 지혜자들을 죽이라고 명령하니라.
13 왕의 명령이 내리매 지혜자들은 죽임을 당하게 되었고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도 죽이라고 찾았더라.
14 때에 왕의 시위대장 아리옥이 바벨론 지혜자들을 죽이러 나가매 다니엘이 명철하고 슬기롭게 아리옥에게 응답하여.
15 왕의 장관 아리옥에게 말하여 이르되 왕의 명령이 어찌 그리 급한고 아리옥이 그 일을 다니엘에게 알리매.
16 다니엘이 들어가서 왕께 그 시간을 주시면 왕에게 그 해석을 보여드리겠나이다 하고.
17 자기 집으로 돌아가서 그 친구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에게 그 일을 고하고.
18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 이 은밀한 일에 대하여 불쌍히 여기사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이 바벨론 다른 지혜자들과 함께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시기를 그들로 하여금 구하게 하니라.
19 이에 이 은밀한 것이 밤의 이상으로 다니엘에게 나타나 보이매 다니엘이 하늘에 계신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20 다니엘이 말하여 이르되 영원부터 영원까지 하나님의 이름을 찬송할지로다 지혜와 능력이 그에게 있으며.
21 그는 때와 계절을 바꾸시며 왕들을 폐하시고 왕들을 세우시며 지혜자에게 지혜를 주시고 총명자에게 지식을 주시는도다.
22 그는 깊고 은밀한 일을 나타내시고 어두운 데에 있는 것을 아시며 빛이 그와 함께 있도다.
23 나의 조상들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이제 내게 지혜와 능력을 주시고 우리가 주께 구한 것들을 내게 알게 하셨사오니 곧 왕의 그 일을 내게 알게 하셨나이다 하니라.
24 이에 다니엘이 왕의 명령으로 바벨론 지혜자들을 죽이러 나가는 왕의 시위대장 아리옥에게 찾아가서 이르되 바벨론 지혜자들을 죽이지 말고 나를 왕 앞으로 인도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 해석을 왕께 알리리이다 하니.
25 이에 아리옥이 다니엘을 데리고 급히 왕 앞으로 들어가서 아뢰되 내가 사로잡힌 유다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만나었는데 그가 그 해석을 왕께 알리고자 하나이다 하니라.
26 왕이 대답하여 벨드사살이라 이름한 다니엘에게 이르되 네가 내가 꾼 꿈과 그 해석을 내게 알 수 있느냐 하니.
27 다니엘이 왕 앞에 대답하여 이르되 왕께서 물으신 바 은밀한 것은 지혜자나 박수나 술객이나 점쟁이가 능히 왕께 보일 수 없으되.
28 오직 은밀한 것을 나타내실 이는 하늘에 계신 하나님이시라 그가 느부갓네살 왕에게 후일에 될 일을 알게 하셨나이다 왕의 꿈 곧 왕의 머릿속으로 침상에서 받은 이상은 이러하니이다.
29 왕이여 왕이 침상에 나아가서 장래 일을 생각하셨더니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이가 장래 일을 왕에게 알게 하셨사오며.
30 내게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신 것은 내 지혜가 다른 생명보다 나음이 아니요 오직 그 해석을 왕에게 알려서 왕의 마음으로 생각하던 것을 왕이 알게 하려 하심이니이다.
31 왕이여 왕이 한 큰 신상을 보셨나이다 그 신상이 왕의 앞에 섰는데 크고 광채가 매우 찬란하며 그 모양이 심히 두려우니.
32 그 우상의 머리는 순금이요 그 가슴과 두 팔은 은이요 그 배와 넓적다리는 놋이요.
33 그 종아리는 철이요 그 발은 얼마는 철이요 얼마는 진흙이었나이다.
34 또 왕이 보신즉 손대지 아니한 돌이 나와서 신상의 철과진흙의 발을 쳐서 부서뜨리매.
35 때에 철과 진흙과 놋과 은과 금이 다 부서져 여름 타작 마당의 겨같이 되어 바람에 불려 간 곳이 없었고 우상을 친 돌은 태산을 이루어 온 세계에 가득하였나이다.
36 그 꿈이 이러한즉 내가 이제 그 해석을 왕 앞에 아뢰리이다.
37 왕이여 왕은 여러 왕의 왕이시라 하늘의 하나님이 나라와 권세와 능력과 영광을 왕께 주셨고.
38 인생들과 들의 짐승과 공중의 새들 어느 곳에 있는 것을 막론하고 그것을 왕의 손에 맡기시고 다 다스리게 하셨으니 왕은 곧 그 금 머리니이다.
39. 왕 위에 왕보다 강한 다른 나라가 일어날 것이요 또 다른 셋째 나라가 놋으로 온 세계를 다스릴 것이며.
40 넷째 나라는 강하기가 철 같으리니 철은 모든 물건을 부숴뜨리고 이긴 것이라 철이 모든 것을 부수는 것 같이 그 나라가 문 나라를 부숴뜨리고 찧을 것이며.
41 그 발가락이 얼마는 철이요 얼마는 진흙인 것을 보신즉 그 나라가 든든하여도 그 나라가 얼마는 철이요 얼마는 진흙이므로 그 나라가 능히 서로 합하지 못함과 같으리이다.
44 이 열왕의 때에 하늘의 하나님이 한 나라를 세우시리니 이것은 영원히 망하지도 아니할 것이요 그 국권이 다른 백성에게로 돌아가지도 아니할 것이요 도리어 이 모든 나라를 쳐서 멸망시키고 영원히 설 것이니라.
45 왕이 사람의 손으로 아니하고 뜬 돌이 산에서 나와서 철과 놋과 진흙과 은과 금을 부숴뜨린 것을 보신 것은 크신 하나님이 장래 일을 왕께 알게 하신 것이라 이 꿈은 참되며 그 해석은 확실하니이다.
46 이에 느부갓네살 왕이 엎드려 다니엘에게 절하고 명령하여 소재와 향품을 그에게 드리게 하니라.
47 왕이 대답하여 다니엘에게 이르되 너희 하나님은 참으로 모든 신들의 신이시요 모든 왕들의 주재시로다 네가 능히 이 은밀한 것을 나타내었으니 네 하나님이 또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이시로다.
48 왕이 이에 다니엘을 높여 귀한 선물을 많이 주며 그를 세워 바벨론 온 지방을 다스리게 하며 또 바벨론 모든 지혜자의 어른을 삼았으며.
49 왕이 또 다니엘의 청구대로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세워 바벨론 지방을 다스리게 하였고 다니엘은 왕궁에 있었더라.
묵상 질문
묵상 가이드
다니엘서 2장은 느부갓네살 왕의 꿈과 그것을 해석하는 다니엘의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의 절대주권과 지혜를 드러냅니다. 느부갓네살 왕은 꿈으로 인해 번민하였으나, 그 꿈의 의미를 알 수 없어서 모든 지혜자들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그러나 어떤 지혜자도 꿈을 알리지 못하자 왕은 분노하여 그들을 죽이려 합니다. 이때 다니엘이 하나님께 기도하여 꿈과 그 해석을 알게 됩니다.
다니엘은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을 의지하여 왕에게 꿈을 해석하고, 이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냅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를 겸손하게 사용하며, 하나님의 이름을 높였습니다. 이 사건을 통해 다니엘은 바벨론에서 중요한 위치에 오르게 되지만, 그는 여전히 하나님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습니다.
이 본문은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줍니다. 우리는 일상 속에서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을 구하며, 우리의 은사를 하나님을 섬기는데 사용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모든 것들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도구가 되어야 합니다.
나눔 질문
적용 가이드
다니엘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고, 그 은사를 사용할 때 어떻게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낼 수 있는지를 배웁니다. 우리는 매일의 삶 속에서 기도와 말씀을 통해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고, 받은 은사를 하나님께 드리는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구체적인 적용 방법으로는, 매일 아침 기도 시간을 정하여 하루를 시작하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는 것, 또한 받은 은사를 공동체와 나누며 함께 성장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에서의 업무나 일상에서의 관계 속에서도 하나님의 원칙을 적용하며 살아간다면, 우리는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수 있을 것입니다.
기도문
사랑의 하나님, 다니엘이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고 그 은사를 사용하여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냈듯이, 우리도 우리의 삶에서 하나님을 찾고 그분을 높이게 하소서. 중요한 결정 앞에서 항상 하나님께 기도하며, 주님의 인도하심을 따를 수 있는 지혜를 주시고, 우리의 은사와 능력을 통해 주님의 이름이 영화롭게 되기를 간구합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을 통해 우리의 삶이 주님의 뜻을 이루어가게 하시고, 매일의 삶 속에서 주님의 지혜를 구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